1. 싸이코 영화 소개
싸이코는 1960년에 개봉된 미국 영화로 '로버트 블록'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합니다. 스릴러 영화의 거장인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이 제작하였고 안소니 퍼킨스, 자넷 리, 베라 마일스 등의 배우가 출연했습니다. 스릴러 장르로 109분으로 제작되었으며 당시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으로 상영되었습니다(당시의 시청 제한은 지금의 19세 미만 관람불가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싸이코는 비상식적인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며 이 영화 속 범죄를 일으키는 인물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합니다.
2. 영화의 줄거리(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영화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페어베일이라는 가상의 마을의 어느 낡은 모텔에서 일어난 미스터리한 사건과 이를 추적하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마리온과 샘이라는 연인이 사랑을 나누는 것부터 영화는 출발합니다. 마리온은 경제적인 이유로 남자친구인 샘과의 결혼이 어렵자 회사의 돈 4만 달러를 횡령해 차를 타고 도주하게 됩니다. 도주하던 도중 마리온은 자신의 범행을 감추기 위해 중고차 업체에서 자신의 차를 팔고 다른 차를 구입해 떠납니다.
폭풍우 속 계속된 운전에 지친 마리온은 외진 장소에 있는 베이츠 모텔을 발견하게 되고 그곳에서 숙박을 하기로 결정합니다. 아무도 없는 듯한 모텔은 노먼 베이츠라는 남자 주인이 운영하는 것이었고 노먼은 마리온을 친절하게 대하며 모텔 옆에 자신의 집이 있으니 저녁에 자신과 같이 식사를 하자고 제안합니다. 마리온은 집으로 들어간 노먼이 노먼의 어머니의 목소리를 듣게 되는데 노먼의 어머니가 자신의 집에서 마리온과 식사하는 것에 질투심을 내비치는 대화를 듣게 됩니다. 상심한 표정의 노먼은 샌드위치 등을 챙겨와 자신의 사무실에서 마리온과 식사를 하며 자신의 어머니는 정신병을 앓고 있다며 말하며 마리온은 노먼과 불편한 식사시간을 가집니다.
마리온은 식사 이후 숙소로 돌아오고 노먼은 사무실에 뚫려 있는 구멍으로 마리온이 옷을 벗는 장면을 엿봅니다. 마리온은 고민 끝에 자신이 훔쳐 달아난 돈을 다시 사장에게 돌려줄 것을 결심하고 샤워를 하는데 갑자기 여성의 실루엣을 한 사람이 욕실에 들어와 칼로 마리온을 여러 차례 찔러 살해합니다. 잠시 후 어머니의 옷에 피가 묻어 있는 것을 본 노먼의 놀란 목소리가 들립니다. 노먼은 어머니의 살해를 숨기기 위해 마리온의 시체를 차에 실은 후 모텔 뒤에 있는 늪에 가라앉게 합니다.
그 시각 마리온의 연인인 샘과 마리온의 사장, 마리온의 언니 라일라, 그리고 돈을 맡긴 손님이 고용한 탐정 아보가스트가 마리온을 찾으려 노력합니다. 아보가스트는 마리온의 행적을 쫓아 베이츠 모텔까지 오게 되고 의심스러운 노먼을 추궁한 결과 노먼에게서 마리온이 하룻밤을 묶고 떠났다는 진술을 듣게 됩니다. 아보가스트는 노먼을 의심하며 모텔 옆에 위치한 집에 갔다가 여성의 실루엣을 한 누군가에게 마리온과 같이 살해당하게 됩니다. 노먼은 또 아보가스트의 시체를 늪에 던집니다.
마리온의 연인인 샘은 아보가스트가 말해준 베이츠 모텔에 들르게 되는데 아무도 만나지 못하고 모텔 옆의 집 2층에서 어떤 여성이 창밖을 바라보고 있는 것을 느낍니다. 샘은 마리온의 언니인 라일라에게 돌아와 아보가스트를 찾지 못했음을 전합니다. 라일라와 샘은 베이츠 모텔에 대해 조사하게 되는데 지역의 보안관으로부터 베이츠 모텔의 여주인은 이미 10년 전에 어떤 사건으로 죽었으며 그 모텔은 아들 혼자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베이츠 모텔이 마리온의 실종과 연관이 있음을 느낀 샘과 라일라는 부부로 위장에 모텔에 가게 되고 그곳에서 마리온의 중고차 영수증을 발견합니다. 샘이 노먼과 이야기 하는 사이 라일라는 모텔옆 노먼의 집 지하실에서 백골화된 노먼의 어머니의 사체를 발견하게 되고 노먼은 샘을 기절시킨 후 뒤쫓아와 라일라까지 살해하려 합니다. 하지만 뒤따라온 샘에게 저지 당해 결국 체포당하게 됩니다.
재판 과정에서 노먼이 어머니와 자신, 둘의 이중인격 장애를 가지고 있음이 밝혀집니다. 어린 노먼은 어머니에게 집착했는데 어머니가 남자친구를 만들자 어머니와 남자친구를 모두 살해한 후 어머니의 자살로 위장한 것이었습니다. 노먼은 어머니의 인격으로 바뀐 후 자신이 여성에게 관심을 가지면 어머니의 인격으로 바꿔 살인을 해 왔던 것이었습니다. 노먼은 마침내 어머니의 인격에 지배당하게 되고 늪 속에서 마리온의 자동차를 꺼내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3. 싸이코의 영화사적 의의
싸이코를 명작으로 오래 빛나게 하는 요소는 바로 음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버나드 허만 감독의 음악은 영화를 보며 극적인 긴장감을 연출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칼로 살해하는 장면이 적나라하게 나오지 않는 대신 음악으로 인해 긴장감이 유발되기에 옛날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한 몰입을 선사합니다. 또한 히치콕 감독만의 혁신적인 카메라 구도 등 촬영과 편집은 등장 인물의 심리를 탁월하게 묘사합니다. 욕실 살해씬은 명장면으로 회자되며 이 장면을 위해 1주일 넘게 77번이나 촬영했다고 전해집니다. 영화사에서 싸이코는 당시 영화에서의 검열을 완화하게 된 계기의 영화이며 동시에 당시의 시대상을 고려할 때 파격적인 장면이 매우 많이 등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 당시 이미 컬러 영화가 제작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싸이코의 경우 제작비를 줄이기 위해 흑백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싸이코는 공포 영화의 교과서라는 평가를 받으며 오늘날에도 수많은 감독들에 의해 리메이크 되거나 오마주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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